카운트 바디 시계의 시간으로 화폐를 대신하는 사회에서 불평등은 점점 더 심화되는데, 윌 살라스가 부자들이 만들어 놓은 잘못된 시스템 때문이라는 비밀을 알게 되면서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펼쳐지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시간이 화폐인 미래를 보여주는 SF 영화
가까운 미래, 모든 인간은 스물다섯 살이 되면 신체의 노화가 멈춥니다. 그 후에는 팔뚝에 있는 '카운트 바디 시계'가 시작되고 모든 사람들에게 1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사람들은 먹을 음식을 사거나 생활비를 지출하는 등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시간으로 지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팔뚝에 있는 시간을 모두 다 사용하면 심장마비로 사망하기 때문에 노동을 해서 시간을 벌거나 빌리거나 훔쳐야 생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시간은 저장될 수 있어서 부자들은 불멸을 누리고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많은 시간이 있는 반면, 가난한 사람들은 겨우 하루를 버틸 수 있는 시간을 위해 노동을 해서 벌거나 누군가에게 빌리거나, 안 되면 훔쳐야만 합니다. 주인공 윌 살라스를 비롯한 가난한 도시에 살고 있는 가난한 사람들은 뉴 그리니치에 사는 부자들과는 달리 시간을 다 쓰고 죽어갑니다. 그런데 가난한 사람들은 시간이 없어서 항상 시간에 쫓겨 살아가기 때문에 시간을 잘 사용하는 법을 배우지 못합니다. 그래서 윌이 친구인 보렐에게 10년을 선물하지만, 보렐은 가족과 함께 잘 살아가지 못하고 술만 마시다가 사망합니다. 그는 갑자기 생긴 시간을 잘 관리하지 못했습니다.
윌 살라스에게 주어진 기회
윌은 술을 좋아하는 친구 보렐을 데리러 술집에 갔다가 100년의 시간을 보유하고 있는 남자를 만나게 됩니다. 그러다가 그는 위험에 처한 이 남자를 구해줍니다. 이 남자의 이름은 헤밀턴이고 나이가 105세라고 합니다. 헤밀턴은 윌에게 100년의 시간을 주고 난 뒤 스스로 생을 마감합니다. 그는 윌에게 소수의 영생을 위해서 다수가 죽어야 하는 시스템의 비밀을 말해줍니다. 갑자기 많은 시간이 생긴 윌은 엄마를 만나기 위해 버스 정류장에서 기다립니다. 그는 기다려도 엄마가 오지 않아서 엄마가 일하는 곳으로 뛰어갑니다. 그런데 엄마는 버스 요금이 부족하여 버스를 타지 못하고 뛰어오다가 수명 시간이 다 사용되어 아들의 눈앞에서 죽게 됩니다. 윌은 안타깝게 엄마의 죽음을 지켜봐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윌은 부자들의 세계로 들어가서 그들이 빼앗아간 것들을 되돌려 놓기 위해 떠납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뉴 그리니치에 갈 수 없습니다. 큰 금액의 통행료를 내야 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이동이 불가능합니다. 윌은 헤밀턴에게 100년의 시간을 받았기 때문에, 그는 1년의 요금을 지불하고 갈 수 있습니다. 그곳은 윌이 살던 동네와는 완전히 다른 세상입니다. 사람들은 시간에 쫓겨 분주하게 뛰어다니거나 남은 시간을 수시로 확인하지 않아도 됩니다. 늘 풍요롭고 여유가 흐르는 세상입니다. 윌은 호텔 카지노에서 금융사 회장인 와이스를 만나 카드 게임을 하고, 회장의 딸 실비아의 초대로 파티에 가게 됩니다. 윌과 실비아가 서로 호감을 가지고 즐거운 시간을 가지던 중 타임 키퍼 리온이 윌을 체포하기 위해 찾아와서 조사에 필요한 2시간만 남기고 윌의 시간을 압수해 버립니다. 윌은 헤밀턴의 죽음에 대한 살인 누명을 쓰게 된 것입니다. 윌은 실비아를 인질 삼아 도망치고, 윌과 실비아는 그녀의 아버지 소유의 은행에서 시간을 훔쳐서 사람들에게 나눠줍니다.
시간이 돈이자 힘
영화 인 타임을 보면 봉준호 감독의 영화 설국열차가 떠오릅니다. 설국열차에서 열차의 각 칸마다 다른 계급의 사람들이 살아가고, 이동할 수 없습니다. 이 세상에는 열차의 칸도 없고 이동하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비싼 통행료도 없지만, 실제로는 눈에 보이지 않는 계급이 존재하고, 영화처럼 계급의 이동이 쉽지가 않습니다. 현실 세계에서는 돈이 힘이지만, 영화 인 타임에서는 시간의 힘이 존재합니다. 시간이 곧 돈이고 힘입니다. 가난한 도시에 사는 많은 사람들은 매일 오르는 물가를 감당하지 못해 죽을 수밖에 없습니다. 윌의 엄마가 버스를 타지 못한 이유도 버스 요금이 하루 만에 1시간 30분에서 2시간으로 갑자기 올랐기 때문입니다. 이 영화는 노화 유전자 통제에 완전히 성공한 미래를 배경으로 합니다. 그런데 죽는 사람 없이 모든 사람들이 영생한다면 아마 인구가 너무 많아져서 지구는 늘어난 인구를 감당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일부의 사람들이 자신들만의 영생을 위해 나머지 사람들을 죽게 만들어서 사회를 유지하고자 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그들은 나머지 사람들을 따로 분리된 도시에 살게 하며 인플레이션을 조장하는 등 시간을 빨리 소모하도록 시스템을 통제합니다. 시간을 통해 세상을 통제하는 것입니다. 세상에는 진실을 알고도 불평등을 받아들이는 사람들도 있고, 불평등의 존재를 알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고, 불평등을 알고 그에 저항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인 타임의 주인공 윌 살라스는 현실 세계를 바꾸고자 행동하는 사람이며, 결국 쉽지는 않겠지만 행동하는 사람만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합니다.